본문 바로가기

파워유저로 가는 길

Win10 differencingVHD설치에러해결하기

728x90

Win10 differencingVHD설치에러 해결하기



얼마 전에 성공적으로 저의 라이젠5-2600 컴퓨터에 설치했던 Win10 differencing VHD의 부팅화면입니다!

win10A.vhd 와 win10B.vhd가 번갈아가면서 부팅이 되는데 아무리 험하게(?^^) 컴퓨터를 사용하여 시스템이 

망가졌더라도 기계적(물리적) 손상만 없다면 원래대로 복구가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 컴퓨터를

혹사시키는 사람들이나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로 인해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는 사람, 각종 프로그램의 테스트를 

자주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운영체제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win10B.vhd에서 이렇게 엉망을 만들었어도....^^


 

재부팅만 하면 win10A.vhd로 교차부팅되면서 엉망이 되었던 바탕화면이 깔끔하게 복구가 됩니다!

만약 원본(부모{parent}).vhd를 수정해야 할 일이 있다면 부팅메뉴에서 원본인 win10.vhd로 부팅해서 수정하면

자식.vhd에도 적용이 되므로 혹시 수정을 잘못해서 부모파일이 못쓰게 되는 것을 대비해 default.vhd파일은

건드리지 말고 백업(backup)폴더에 보관해 두어야겠지요!



저의 컴퓨터 backup폴더에는 이렇게 여러개의 VHD파일이 저장되어 있는데요.



특히 win10wimboot.vhd 파일의 경우는 wimboot작업을 해서 용량이 30G가 넘는 윈도우파일을 1G 이하로 

용량을 줄인 것이라 default.vhd로 저장을 해 두고 비상용으로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보시다시피 겨우 264Mb라는 슬림(Slim)한 용량을 보여주고 있네요!

아무튼 이런 유용한 노하우(KnowHow)는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들어 주위에 있는

지인들의 컴퓨터에도 이 시스템(System)을 설치해 주려고 계획하고 있었는데요~!~

연습삼아 제가 가지고 있는 세컨-컴 (Second-computer) 에도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메인-컴(Main-computer) 인 라이젠5-2600에 win10 differencing VHD 시스템을 설치하는데는 반나절 정도의

시간으로 충분했었기 때문에 세컨-컴은 좀 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설치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요!



이렇게 win10 differencing VHD 시스템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모두 만들고 나서 테스트를 하면....!



이런 에러가 뜨는 일이 다반사였고....



건드리지도 않은 CMOS설정이 마음대로 바뀌어지는 일도 빈번하였고....!



결정적인 문제는 교차부팅이 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생긴 에러도 복구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CMD파일에 문제가 있는 줄로 생각해서 몇 번을 확인했지만 아무 이상이 없었구요.



계정권한문제도 이미 수정해 두었기 때문에 아니었습니다!

도대체 교차부팅이 되지않을 이유가 전혀 없었는데 에러만 생기니 미칠 노릇이네요....!!

그런데, 뒤늦게 G1620 CPU의 성능을 확인했더니....



가상화기술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일부분만 지원한다는 것이 에러가 생긴 원인으로 보이네요!



 I5-3570에는 좀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확인했구요.


하지만 조금 이상한 것이 G1620으로 win7.vhd의 교차부팅은 가능했거든요.

win7.vhd의 교차부팅은 가능했는데 win10.vhd의 교차부팅은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확실한 것은 신제품인 라이젠5-2600으로는 가능한 win10.vhd 교차부팅이 8년 전에 출시된 G1620으로는

불가능하도록 설정을 해 둔 것으로 보이는데요.

i5-3570 CPU를 구입해야만 win10.vhd 교차부팅을 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론 나중에 밝혀진 바로는 그런 것이 아니고 저의 게으름이 조작한 잘못된 결론이라는 것이 밝혀졌지만....!~**&**~!



아무튼 윈도우10과 윈도우10PE 만이라도 제대로 설치하고 마무리를 지으려고 했더니 컴퓨터에 에러가 생겨서 PE로도

부팅이 되지않고 나중에는 윈도우10 으로도 부팅이 되지 않았는데요!

무리하게 윈도우10 교차부팅을 하려다가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서 컴퓨터가 먹통이 되고 말았습니다~!~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는 것은 별 문제가 되지않지만 여러가지 프로그램 - 포토샵, 한글, 오피스-을 새로 설치하는

과정에서 정품인증등의 문제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상당히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행히 저는 백업해 둔 win10.vhd 파일이 있어서 사진처럼 간단한 CMD명령으로 며칠이 걸릴 윈도우설치작업을

단 3분 남짓의 시간에 끝낼 수 있었습니다~!**&**!~



백업파일로 복원이 되었네요!!



포토샵CS6, 프리미어 프로, 한글오피스등 많은 프로그램들도 모두 정상적으로 복구되었습니다.

그런데 USB에 설치된 win10PE가 부팅에러를 일으켜서 부팅되지 않는군요!

수십번 삽질을 하다가 결국 USB를 포맷하고 win10PE를 새로 설치한 후 부팅했더니 그제서야 부팅이 되네요!^^



이렇게 win10PE.USB로 부팅이 되어야 PC에 win10PE 를 설치하기가 쉬워집니다.

물론 부팅파일의 경로문제라든지 wer.dll 파일이 없다는등 여러가지 문제가 많아 컴퓨터 자체에 win10PE를 설치하는 

일이 쉽지많은 않았습니다!



그러나 결국은 이렇게 심플한 메뉴로 제대로 된 win10.vhd 시스템을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PC의 멀티메뉴에 있는 win10PE 로 부팅한 win10PE 화면입니다.

이렇게 세컨PC는 사용하기로 하고 방 한 구석에 놓아두고 메인PC로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여동생이 사용하는 윈도우7 노트북에 윈도우10을 설치해 주려고 진해까지 가기로 했는데요!

I5 CPU를 장착한 노트북이라 윈도우10.vhd 를 설치하고 교차부팅(differencing VHD)방식으로 만들어주려고 했으나

제대로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상태에서 작업을 한 결과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저의 게으름은 이 노트북이 I5라도 구형이라 윈도우10교차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는데요!

집의 G1620 데스크탑에 윈도우10과 윈도우10PE만 설치한 상태로 마무리를 하고 부산으로 귀가를 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CPU가 지원하지 않아서 윈도우10.vhd파일의 교차부팅이 실패했다는 결론을 내리기에는

미심쩍은 부분이 있어서 해당 동영상을 다시 확인해 보기로 했는데요!



X:>bcdboot C:\windows /l ko-kr 로 부팅파일을 등록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결론이 나오더군요!



즉, win10A.vhd 파일을 부팅파일로 CMD창에서 등록할 때 가상하드가 G:\드라이브로 잡혔다면 C:\windows가 아닌

X:>bcdboot G:\windows /l ko-kr 엔터 해서 부팅파일을 만들어야 했던 것입니다!



일단 잘못된 자식vhd파일들을 삭제를 했습니다!

그리고 원본 win10.vhd파일을 C:\드라이브에 복원했구요~!~



아무튼 제대로 부팅파일을 등록하니 G1620에서도 교차부팅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용량이 17G 이상이라 C:\드라이브의 용량을 Wimboot로 줄이기로 했는데요.



이렇게 용량을 줄이는 작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wimboot작업이 100%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wimboot 로 날씬해진 win10_wimboot.wim 파일을 Win10.vhd파일에 덮어씌워서 용량을 줄일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기존의 win10.vhd파일이 있던 G:\드라이브는 포맷을 해 주어야겠지요~!~



포맷 후 Apply-image 명령으로 wimboot된 파일로 win10.vhd파일을 덮어씌웁니다.



작업이 완료되었네요!

이제 G1620으로도 wimboot로 날씬해진(?) win10.vhd 파일의 교차부팅을 확인하는 것만 남았는데요!!



재부팅을 하고 자식인 win10A.vhd파일로 부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난데없이 블루스크린이 뜨네요!!

부모.vhd파일이 wimboot작업으로 파일의 속성이 바뀌어진 탓에 자식VHD파일에 연관된 정보에 에러가 생겨서

결국 이렇게 에러가 뜰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오더군요!

할 수 없이 처음부터 작업을 새로 하기로 했습니다!!


WinNTsetup 도구로 win10.vhd파일을 H:드라이브에 wimboot작업된 파일로 복원을 시켰구요!



제대로 wimboot 적용되어 복원이 되었네요~!~



복원된 Win10wimboot.vhd파일로 부팅을 합니다.



용량은 1.43G로 나오네요~!~



기존의 win10A.vhd와 win10B.vhd 두 자식.vhd파일은 삭제한 후, 다시 만들어 부팅파일로 등록합니다~!~



재부팅해서 부모.vhd파일인 win10wimboot.vhd로 부팅을 해서 교차부팅용.cmd파일을 작성해야겠지요.



이제 윈도우10.vhd 교차부팅이 시작되었습니다!



win10B.vhd로 부팅해서 바탕화면에 새폴더를 만들어 놓았는데요!



재부팅하면 이렇게 win10A.vhd로 부팅되면서....



바탕화면에 테스트삼아 만들었던 새폴더가 깔끔하게 사라지고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G1620으로도 Win10.vhd파일의 교차부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저는 저의 메인PC인

라이젠5-2600 PC에 이어 2012년에 구입했던 G1620 PC로도 Win10 differencing VHD 방식(교차부팅)으로

직접 구현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