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유저로 가는 길

Win10 differencingVHD설치기

728x90

Win10.differencingVHD설치기


그동안 Win10.vhd로 부팅시마다 순간복구가 되는 Win10.differencingVHD를 설치해 보려고

여러 번 시도했으나 쉽게 설명된 도움글을 찾지 못하여 거의 포기하다시피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유튜브에서 확실한 시연동영상을 보고는 자신감을 가지고 따라해 보았는데요!!


https://youtu.be/64CeS0ysI70


위 링크의 동영상을 보고 그대로 제 컴퓨터의 win10.vhd파일을 순간복구설정을 해 보았는데 그동안 쌓인 내공이

있어서인지 바로 성공했습니다!~**&**~!

우선 동영상의 내용대로 자식.VHD를 win10A.vhd 와 win10B.vhd 및 win10C.vhd(win10clean.vhd인데 clean의 C만 사용) 3개의 VHD파일을 먼저 만들었습니다.



이 화면은 위 링크 동영상에 있는 내용의 일부입니다.

저의 경우는 E:\에 VHDboot 라는 폴더 속에다 이 파일들을 모두 저장했구요.

생성한 자식.VHD파일들 중에서 win10C.vhd(win10clean.vhd) 파일을 제외한 win10A.vhd 와 win10B.vhd파일은

attach vdi(vdisk의 약자) 명령으로 연결시켜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list vol 명령과 list disk명령으로 자신의 SSD에서 만든 win10A.vhd파일과 win10B.vhd파일이 어느 디스크에 있는지 용량을 보고 확인합니다.



저의 경우는 parent.vhd 파일의 용량이 29GB로 되어있습니다.

자식인 win10A.vhd파일과 win10B.vhd파일도 같은 용량으로 표시가 되네요!

이 것은 전체 용량일 뿐 실제로 사용하는 용량은 Wimboot설정으로 2G이하의 용량만 차지하므로 용량걱정은

할 필요가 없으니 편하게 작업할 수 있더군요!!~*~!!

용량을 보고 해당 파티션이 확인되면 assign letter=G 처럼 문자를 할당해 줍니다.

저는 win10A.vhd는 G를 할당했고 win10B.vhd는 H를 할당했습니다.



위와 같이 diskpart를 빠져나와 자신의 SSD가 있는 드라이브로 가서 부팅파일을 등록해야 하는데요.

저는 SSD가 E:\드라이브로 되어있으므로 

E:\Windows /l ko-kr /s G: /f UEFI =>win10A.vhd 등록

E:\Windows /l ko-kr /s H: /f UEFI =>win10B.vhd 등록

위와 같이 명령을 하여 부팅파일을 만들었구요.

여기서 exit 명령으로 명령프롬프트창을 종료하고 Parent.vhd 인 win10.vhd 파일로 부팅을 합니다.


부팅을 한 다음 BootIce 라는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OS GUID를 확인하시고 부팅메뉴의 이름도 바꿔주시면 됩니다.

저는 여기서 잘 되지않아서 그냥 명령프롬프트(CMD창)을 열어 bcdedit 명령으로 해당 자식.vhd파일의 GUID를

확인했습니다.



현재 win10B.vhd로 부팅이 되어있어서  win10A.vhd의 GUID만 보입니다.

아무튼 이 GUID를 확인하는 이유는 이 자식.vhd파일을 Clean.vhd파일로 교체해 줄 명령어를 작성하기 위해서

확인하는 과정일 뿐인데요!




동영상의 내용을 보고 저는 사진처럼 "VHDclean.CMD" 파일을 작성해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했습니다!

EasyBCD 프로그램으로 booting메뉴를 설정하니 편리하더군요!^^

그리고 부팅순서를 win10A.vhd가 최상단에 오게 설정을 했는데요!



이렇게 설정을 하고 재부팅을 했더니 바로 win10A.vhd로 부팅이 되었구요!

바탕화면에 폴더 하나를 만들어 둔 후, 다시 재부팅을 했더니 win10B.vhd로 부팅이 되면서 바탕화면에 만든

폴더는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완벽하게 Win10differencing.vhd 시스템이 완성된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부팅된 win10B.vhd파일의 용량은 1.73GB로 나와있네요!

자식.vhd파일을 추가하다보니 용량이 늘어난 것으로 보이는데 조만간에 Wimboot작업을 해야겠습니다!



위 사진은 테스트로 제 PC의 바탕화면을 이상한 그림으로 만들었구요!



재부팅을 하니 win10A.vhd 라는 자식.vhd로 자동부팅이 되고 있습니다.



재부팅하면 개구장이의 그림바탕화면은 사라지고 원래대로 돌아 와 있습니다.

여기에 다시 장난을 쳐 보겠습니다!^^




또, 이렇게 바탕화면을 엉망으로 만들었는데요!



이 번에는 자동으로 아래 쪽에 win10B.vhd가 선택이 되어집니다!



엉망이던 바탕화면은 이렇게 깔끔하게 복원이 되어있습니다~!~

오늘은 Win10differencing.vhd 설치에 성공한 것을 가지고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