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유저로 가는 길

PE백업실패후기

728x90

 

 

윈도우10을 설치하고 PE와 wimboot백업까지 해 둔 상태라 안심을 했습니다!

이제 아무 걱정이 없을 것같았는데 EasyBCD로 부팅메뉴를 정리하다가 문제가 생겨

윈도우파일을 삭제해 버렸더니 PE메뉴까지 모조리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놀라서 급히 제일 간단한 CMD창에서  백업폴더에 있는 win10.vhd파일을 복원하는 것으로 해결하려 했는데요!

 

 

위 사진에 보시다시피 분명히 복원이 되었다는 성공메시지가 떴음에도 불구하고 재부팅해 보면 위의 에러창이 계속해서

뜨는 것이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다른 방법으로 시스템을 복원해 보려고 RSimagex 나 PE에 백업/복원툴을 이용해서 복원작업을 해 보기로

했습니다만, 번번히 실패만 거듭하네요!

 

백업/복원도구가 아무리 많아도 제대로 듣는 툴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사용자의 부주의에 의한 것이거나 사용법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거의 1시간을 복원에 매달렸는데도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결국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기로 했는데요!

기본 부팅파일이 없으니 관련된 PE나 다른 윈도우기능이 마비된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일단 윈도우를 설치하고 바탕화면이 뜨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 두고 다시 백업파일정보를 열어서 복원을 해 보기 시작했는데요!

 

RSImageX 로 2번이나 복원이 90%까지 갔는데 마지막에 에러가 나네요....!!

 

 

WinNTSetup으로도

몇 번을 설치해 보았으나 마지막에 가서 에러가 뜨기를 3번이나 하고나니 힘이 다 빠집니다!

계속되는 에러에 아예 새로 윈도우를 설치할까 생각도 했지만 최적화를 하느라 꼬박 하루를 소비했었기 때문에

복원에 미련이 남아 쉽사리 그만두지를 못하고 백업파일을 모두 적용해 보았지만 허사였습니다!ㅜㅜ

 

처음부터 되지않으면 시간절약이나 할 텐데 꼭 마지막에 가서야 에러가 뜨니 참 난감하더군요~!~

마지막으로 기대해 볼 것은 ImageX 뿐이었는데요!

 

다행스럽게도 ImageX 로 복원에 성공했습니다!*&*

2Gb도 되지않는 wimboot파일복원에  13분을 쓰기는 했지만 너무 고맙기만 하네요!!^^

왜 다른 백업/복원도구들은 중간에 실패를 했는지 알 수가 없지만 아무튼 천신만고 끝에 복원을 했네요! *&*

 

 

이제 필요없는 PE들은 정리하고 윈도우도 정리해야 할것같네요!

파란 색으로 표시된 VHD파일 두개도 하나만 만들고 용량도 wimboot압축을 하기로 했습니다.

 

C:\드라이브가 wimboot 압축으로 1.85G 정도 나오는군요!

 

이제 부팅메뉴도 3개 뿐입니다!*&*

사진에 붉은 색이 나타나는 것은 밤이 되니까 시력보호를 위해 블루라이트앱을 설치한 것 때문인 것같네요!

이렇게 해서 어설프게 백업해 두었다가 혼이 난 경험을 블로그를 통해 몇자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