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유저로 가는 길

win10xPE한글 설치하기

728x90

win10xPE 설치하기



그동안 제가 사용하던 win10PE 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의 버전들이 제대로 듣지 않아서

새로운 윈도우10PE를 찾아보았습니다.

최신버전으로 Win10XPE 라는 PE를 다운받아 위의 사진과 같은 블로그에 글을 참고하여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한글입력이 되지않아 인터넷에서 해결방법을 찾아 보았는데요!



위의 블로그에 글대로 Pecmd.ini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하여 다시 PE를 재부팅해 보았지만 여전히 한글입력은  불가능했습니다.

해당 블로그에 글을 읽어보면 관리자계정이든 시스템계정이든 한글입력이 가능했고 쉽게 해결을

하고 있었지만 저는 능력이 부족하다보니 도저히 해결할 수가 없더군요!



일단 윈도우10의 최신버전인 1909버전으로 windows10을 vhd파일로 설치하고 덤으로 winxPE

라는 PE도 설치했지만 PE에서 한글타이핑이 불가능하여 고민이네요!



윈도우는 기존에 쓰던 윈도우10보다 부팅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네요.




일단 kmsauto로 정품인증부터 받았구요.



위 사이트에서 밝은 하늘 님의 win10xPE x64 한글 PE를 새로 다운받아 기존의 한글입력이 불가하던 win10xPE 와 교체를 했습니다.



설치를 해서 확인해 보았더니 깔끔하게 잘 만들어 주셨네요!!

저와 같이 PC에 익숙치 못한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글입력도 잘 되네요!*&*



위의 화면은 PE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장면인데 해상도가 실제 PC의 윈도우로 부팅한 것이나

다름이 없어 일부러 해상도때문에 win10.vhd 로 따로 부팅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여지껏 봐 왔던 PE들 중에 해상도만큼은 최고라고 할 수 있겠네요~!~



도구나 프로그램들도 많은데 제가 즐겨 사용하는 EasyBCD 프로그램이 없네요.

BootIce.exe 로 대신할 수 있기는 하지만.....!~!~!

아마도 PE의 용량을 줄이려고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win10xPE 와 1909버전의 새 windows10.vhd 를 설치했는데요.




처음에 용량을 10G정도로 잡았더니 용량이 가득차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이라 약간 수정해서 올렸구요!!



dism 으로 wimboot명령을 하여 빈 공간이 없는 F:\드라이브를 줄여보았습니다.



wimboot작업은 이제 자신이 생기네요!



작업이 끝나고 다시 재부팅을 하여 용량을 확인했더니 이렇게 착한 용량을 보여주는군요!!

오늘은 win10xPE 에서 지원되지 않던 한글을 최신 버전을 설치하여 한글입력이 가능할 뿐 아니라

놀라운 해상도까지 보여주는 한글win10xPE 를 가지고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