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유저로 가는 길

win10설치관리법

728x90

win10 설치관리법


윈도우10으로 넘어오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만 지금은 거의 해결이 되었습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너무 지나친 Windows Defender ​의 간섭에 화가나서 윈도우7 으로 가려고

했었고 당시 G1620 CPU에 120G의 SSD와 8G램을 쓰고있던 시절이었으므로 윈도우7을 써도

별 문제가 없었는데요.

2019년이 되면서 라이젠5-2600으로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면서 VHD로 윈도우7을 설치하는 것이

힘들게 되어 울며 겨자먹기로 할 수 없이 윈도우10을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라이젠5등 최신PC에서 윈도우7의 설치를 막았다는 말도 들리고 이런 최신PC에도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검색하여 설치하기는 했지만 얼마 사용하지도 못하고 에러가 뜨길래

라이젠5-2600에서 VHD로 윈도우7을 설치하는 것은 득보다 실이 많다는 결론을 내리고 Win10을

설치하기로 결심했었지요!!




하지만 처음에 윈도우10 바탕화면이 너무 정이 가지않았고 Windows Defender의 시도때도 없이

울리는 경고음에 질색할 지경이 되자, 결국 win10트윅(tweak)버전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만난 것이 현재 제가 쓰고있는 아래 decomplier 버전인데요!




여러가지로 마음에 드는 버전이라 당분간은 이 버전으로 갈 것같네요!!

현재 저는 VHD(Virtual Harddisk Drive)에 Wimboot방식으로 윈도우10을 설치했기 때문에

C:\드라이브의 용량이 얼마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한글,포토샵CS6,프리미어2018등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도 1G이하의 용량이

나오더니 제가 스마트메이커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니 이렇게 용량이 증가했네요!*&*

이 상태에서 또 Wimboot를 하면 다시 1G 이하의 용량이 되기는 하지만 이대로도 윈도우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일부러 그럴 필요는 없을 것같네요^^




자신에게 맞는 최적화된 Win10버전을 쓸 수 있다면 최선이겠지만 사람은 살아가면서 부단히

변하기 마련이고 사용하는 PC 역시, 달라져야만 하기때문에 기준이 될 win10.vhd백업파일을

하드디스크(D:)에 백업해 두고 문제가 생기면 이 백업파일을 이용하여 시스템복원을 하는 

방식으로 컴퓨터를 관리하는 것이 제가 선택한 Win10.vhd관리방법입니다.

Wimboot로 압축된 win10.vhd 파일이므로 복원시간도 짧고 에러도 없습니다!^^



부팅할 때마다 처음 만들었던 깨끗한 Win10.vhd파일로 바뀌어 부팅되는 DifferencingVHD방식을

사용하는 것도 생각해 보았으나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는 것이 현재 저는 저 혼자서 컴퓨터를

쓰는 관계로 컴퓨터에 별다른 문제가 생길 일이 드물고 새 프로그램이나 도구를 설치하는 일도

있지만 계속 사용할 것인지는 지켜봐야 할 상황인 경우도 있어 DifferencingVHD방식으로 하면

오히려, 업데이트와 백업을 선택하는 것도 쉽지않고 여기에 시간이 많이 뺏길 것이므로 차라리

이대로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백업한 Win10.vhd(wimboot) 파일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복원하는 방법이 최선의 컴퓨터(Win10.vhd)관리방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차라리 코딩교육을 공부하는 것이 훨씬 가치있는 시간투자방법이 되리라고 생각되어

저는 현재 코딩공부를 시작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스마트메이커 프로그램을 쓰면서 백업/복원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더군요!

윈도우부팅이 아닌 PE로 부팅을 했는데도 C:\드라이브의 프로그램이 사용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네요.

문제가 될만한 프로그램이라고는 스마트메이커 뿐이라는 결론이 나와서 일단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그런 다음에 다시 백업/복원작업을 했더니 아무 문제없이 시스템이 복원되는군요!

다른 대체프로그램이 없다면 당분간 배울 동안만 스마트메이커를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겠네요~!~


오늘은 저의 PC관리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