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유저로 가는 길

Win10.vhd파일Wimboot로용량줄이기

728x90

Win10.vhd파일Wimboot로용량줄이기



WinNTsetup 프로그램을 이용한 wimboot작업이 생각처럼 잘 되지 않습니다!

제 능력이 부족한 탓이겠지만 우선 현재 사용중인 win10.vhd파일의 용량이 17G를 넘고있어서 Wimboot작업을

명령프롬프트(dism)를 이용해서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CMD창을 관리자권한으로 열어준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했는데요.

X:\Windows\System32>dism /capture-image /wimboot /imagefile:f:\backup\win10_install.wim /captureDir:H: /name:"win10wimboot" /verify

imagefile:f:\backup 은 제 컴퓨터의 폴더로 여기에 win10_install.wim로 저장하겠다는 뜻입니다.

captureDir:H: 는 현재 win10.vhd파일이 연결된 가상드라이브로 내컴퓨터를 마우스오른쪽 눌러 관리-디스크관리

창으로 가서 현재 win10.vhd파일의 가상드라이브 알파벳기호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하겠지요.

물론 PE로 부팅해서 확인하는게 쉽습니다. 저는 현재 H: 드라이브로 나오는군요!



윈도우상에서 해당win10.vhd파일을 열려고 하면 이렇게 거부메시지가 뜹니다~*&*



Win10.vhd파일을 dism으로 wimboot작업이 순조롭게 끝났습니다!



이제는 H:드라이브를 포맷해 주어야겠지요! 그래야 wimboot로 용량을 줄인 Win10.vhd(wimboot)파일을

만들 수 있을테니까요!*&*



포맷이 빠르게 완료되었네요!~!~!



이제는 저장한 win10.vhd(wimboot)파일을 포맷한 H:\드라이브에 적용시켜야 합니다!



wimboot로 드라이브용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작업시간이 10초도 걸리지 않는군요!*&*



wimboot를 적용한 바탕화면이 떴습니다~!!!~



용량은 1G도 되지않는 711MB입니다~!~*&*

decomplier님의 업데이트된 윈도우를 적용하려 했지만 오류가 많아 어쩔 수 없이 구버전으로 돌아왔네요!



decomplier님의 tistory 블로그에 질문글을 올려도 해결방법이 없더군요!!~*~!!

제 컴퓨터가 다른 사람의 컴퓨터와 다른 점은 VHD파일을 쓴다는 것이고 Wimboot적용을 하고있다는 것

말고는 아무 것도 없는데 신버전에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도 메모장도 실행이 되지 않네요~!**!~


제 컴퓨터에 문제라고 생각하려 해도 구버전으로 바꾸면 이렇게 아무 문제없이 메모장이든,레지스트리편집기든

제대로 실행되기 때문에 신버전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얻어쓰는 입장에 있으면서 불만을 토로하는 것이 주제넘은 짓일 수도 있겠네요~!*&*!~

제가 그동안 사용해 본 결과 구버전도 괜찮았다는 결론을 내리고 구버전을 다시 메인윈도우로 채택했습니다.

또한,dism을 이용한 wimboot작업을 해서 가벼운 Win10.vhd(wimboot) 파일로 쓸 수 있어서 아무 불만이

없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현재 저는 Wimboot작업이 된 decomplier 구버전 Win10.vhd 파일을 쓰고있습니다!!*&*